팟캐스트 ‘J팟’ 오픈... 중앙일보 기자들의 새로운 도전이 시작된다
중앙사보 2018.07.05

NHN엔터테인먼트와 제휴
음성 콘텐트의 다양화 기대

 

중앙일보 팟캐스트 서비스인 J팟이 6월 29일 정식 오픈했다. J팟은 지난 4월 중앙일보와 NHN엔터테인먼트가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팟캐스트를 공동 제작하며 새롭게 선보인 서비스다. 다양한 팟캐스트를 모아 들을 수 있는 전용 공간을 만들어 사용자에게는 양질의 청취 경험을 제공하고, 나아가 중앙일보 음성 콘텐트의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J팟은 중앙일보 모바일(Android/iOS)앱과 웹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PC 웹에서도 별도의 플레이어 설치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J팟은 팟캐스트를 듣는 것은 물론 요약 글과 관련 기사 정보 등 시각자료를 함께 볼 수 있어 콘텐트 집중도가 향상되는 것이 장점이다. 또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 다양한 채널로도 공유돼 좋은 콘텐트를 지인들과 함께 감상할 수도 있다. 

 

1차 오픈한 팟캐스트는 윤석만 기자가 이지성 작가, 박영재 성우와 함께 공동 진행하는 윤석만의 인간혁명이다. 영화와 예술, 역사, 철학을 망라하는 교양 인문학을 이야기한다. 미래는 어떻게 변화할 것이며 어떤 고민이 필요한지에 대한 인사이트 있는 대화를 매주 수요일 만나볼 수 있다. 백성호 기자는 국민 주치의 오한진 박사 등 고정 패널들과 함께 마음 근육을 단련하는 멘털 헬스 수다방 ‘리궁(理窮) 수다’를 진행한다. 지지고 볶는 삶의 문제, 크고 작은 일상의 문제에 대한 이치를 궁리하고 명쾌한 풀이를 내놓는다. 사람 관계에 대한 고민이나 막히는 일이 있다면 매주 금요일 리궁수다를 통해 해법을 찾는 것을 어떨까.

 

J팟의 새로운 킬러가 될 2차 팟캐스트의 주인공은 사내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스타일팀의 소비 트렌드 쇼 오늘도 사러 갑니다(오사GO)다. 오사GO는 호모 쇼피엔스(쇼핑하는 인간)를 위한 쇼핑 꿀팁을 전해 주며 요즘 우리의 욕망을 자극하는 물건은 무엇인지, 이 물건은 과연 지갑을 열게 할 가치가 있는 잇템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갑론을박을 펼칠 예정이다. 전 연령대에 매력적인 쇼핑을 소재로 한 오사GO는 오는 8월 중 채널을 오픈한다는 계획이다. 

J팟은 앞으로 채널 구독, 에피소드 검색과 같은 추가 기능 적용을 통한 서비스 고도화에도 나선다. 고도화의 핵심은 이미 연재 중인 스타 기자 시리즈와의 연계다. 윤석만의 인간혁명과 같은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인 스타 기자 브랜드 콘텐트의 장점을 살리면서 음성 중심의 팟캐스트를 더하고, 나아가 영상 콘텐트로 확장할 경우 시너지가 극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발간된 ‘Digital News Report 2018’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팟캐스트에 대한 이용이 늘고 있다. 국가별 팟캐스트 이용 비율도 한국은 58%로 이용 조사 22개국 가운데 가장 높았다. 최근엔 각종 인공지능 스피커의 출시로 음성 콘텐트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지는 추세다. 이러한 시장 흐름에 따라 J팟은 연내 60편 이상의 팟캐스트를 독자에게 제공하고, 더 참신하고 다양한 형식의 음성 실험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수민 대리·중앙일보

정수민 대리
첨부파일
이어서 읽기 좋은 콘텐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