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그룹, 결실 맺는 후반전 위해 다시 신발 끈 조인다
중앙홀딩스 중앙사보 2021.07.01
5대 계열사 상반기 성과 및 하반기 계획

어느덧 2021년도 반이 지났다. 1년 반 가까이 이어지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 중앙그룹은 올 초 세웠던 목표 달성을 위해 숨 가쁘게 달려왔고, 드디어 전반전을 마쳤다. 중앙그룹의 전반전 성적표는 과연 어떨까. 중앙일보의 구독 플랫폼 구축은 순항하고 있고, 방송군 또한 디지털 강화와 미국 제작사 인수 등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메가박스는 공간사업자 도약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고, 휘닉스 호텔앤드리조트는 만족도 높은 서비스로 상반기 매출 목표를 달성했다. 코로나 극복의 물꼬가 트일 것으로 예상되는 하반기를 '결실 맺는 후반전'으로 만들기 위해 중앙그룹은 다시 한번 신발 끈을 조여 매고 있다. 5대 계열사가 상반기에 어떤 성과를 냈는지, 목표 달성을 위한 하반기 전략은 무엇인지 점검해 봤다.  /편집자

 

 

중앙일보

중앙일보는 상반기 동안 구독 기반의 자체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용자 중심의 새 모바일·PC 웹 개편을 진행해 8월 오픈을 앞두고 있고 'The JoongAng' 브랜드 운영체제도 구축했다. 이용자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마련해 데이터 중심의 의사 결정도 가능해졌다. 디지털 혁신의 버팀목인 신문 광고 및 판매 매출도 성공적으로 방어해냈다. 하반기는 의미 있는 이용자를 조기 확보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그 기반이 되는 차별화된 콘텐트 생산도 더 박차를 가한다. 기존 신문 유통망을 활용한 라스트마일(last-mile, 물품이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마지막 단계) 사 업이 배송 시장 성장과 함께 좋은 초기 성과를 보여 하반기 본격 확 대할 예정이다.

 

JTBC

JTBC의 상반기 콘텐트 성과는 목표 대비 미흡했으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손익 목표를 달성하고있다. 특히 '싱어게인'이라는 킬러예능으로 음악 예능 강자의 입지를 다졌고, 지난해 말 이관된 디지털 조직을 육성해 디지털 오리지널을 강화하며 토털 스테이션으로서의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하반기에는 '인간실격'(주연 전도연·류준열) '너를 닮은 사람'(주연 고현정) 등 강력한 드라마 라인업을 편성하고 다수의 신규 예능을 론칭해 채널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더불어 Hey.News가 중앙일보에서 이관되면서 확보한 디지털 역량을 토대로 보도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새 먹거리도 찾는다. 음악 콘텐트를 기반으로 한 장기적인 성장도 모색할 예정이다.

 

JTBC스튜디오

JTBC스튜디오는 올 상반기 화제작인 드라마 '괴물'을 제작해 평균 타깃 3.2%, 최고 타깃 4.2%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백상예술대상 3개 부문을 수상하는 등 작품성도 인정받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미국 제작사 Wiip을 인수해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반을 마련했다. Wiip이 보유한 제작 역량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미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이 다. 하반기에도 JTBC스튜디오는 탄탄한 라인업을 준비하고 있다. 'SKY캐슬' 제작진이 만드는 드라마 '설강화', 이영애의 복귀작인 '구경이' 등 경쟁력 있는 드라마를 제작 중이다. 확대되는 OTT시장 상황에 대응해 JTBC 채널외의 플랫폼에도 적극적으로 콘텐트를 공급할 예정이다.

 

메가박스

영화 산업은 올 상반기에도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에 메가박스는 공간사업자로서 영화 외에 고객을 모으는 새로운 것을 고민했다. 메가박스 굿즈 '오리지널 티켓'은 출시 때마다 대기열이 생길 만큼 높은 고객 반응을 이끌어냈다. 신사업도 계속 발굴했다. 셀프스토리지(개인 짐 보관 서비스)사업은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며, E스포츠와 연계한 PC카페, 아카 데미 사업 등도 계획하고 있다. 백신 접종 확대로 하반기 영화 시장은 점차 회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영화 '교섭'(주연 황정민·현빈) '대외비'(주연 조진웅·이성민) 의 개봉을 준비하고 있다. 광명AK아울렛 등 지점 오픈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고객이 다시 메가박스를 찾도록 준비하고 있다.

 

휘닉스호텔앤드리조트

휘닉스 호텔앤드리조트는 지난해 겨울 극성수기에 스키장 영업이 중단되는 등 정상 운영이 어려웠지만, 객실과 F&B, 즐길 거리를 연계시킨 '올인클루시브'에 집중하고 서비스 퀄리티를 높인 결과, 올 상반기에는 여러 성과를 거뒀다. 특히 평창의 캠핑 BBQ, 온도 레스토랑 뷔페, 반려동물 동반 투숙과 제주의 프리미엄급 키즈 프로그램, 민트 레스토랑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고객만족도 4.6점(5.0 만점)을 달성하고 상반기 매출 목표도 17% 초과 달성했다. 하반기에도 고객 만족을 우선으로 한다. 가족 단위 고객이 좋아하는 평창 포레스트 파크를 넓히는 등 볼거리, 먹거리를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각 사 경영지원실
첨부파일
이어서 읽기 좋은 콘텐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