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철을 맞아 캠핑을 계획한 JMnet 사우들이 적잖다. 캠핑의 묘미 중 하나는 야외 요리다. 하지만 고기만 굽기엔 뭔가 아쉽고 집 요리처럼 하기엔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른다. 쉽고 빨리, 게다가 재밌게 할 수 있는 캠핑 요리는 무엇일까.
장진영 중앙일보 키즈팀 사진기자가 최근 펴낸 『재미있고 맛있는 15분 캠핑 요리』(홍익출판사·1만2000원)엔 캠핑 레시피(Recipe·조리법) 54가지가 담겨 있다. 2011년부터 지금까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매주 캠핑을 간다는 그가 실제 캠핑에서 해 먹은 요리들 중 추렸다. 쉬운 표현으로 돼 있는 레시피와 그가 촬영한 조리 과정 사진이 요리 초보자도 도전해 볼 수 있게 한다.
그가 소개하는 캠핑 요리는 ▶조리 과정이 단순하고 ▶한 가지 재료를 여러 요리에 응용할 수 있으며 ▶재료를 구하기 쉽고 ▶미리 재료를 손질할 수 있어 캠핑장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최소한의 양념으로 요리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만두피를 이용하면 피자도 캠핑 요리가 될 수 있다. 먹기 좋게 손질한 새우에 달콤한 파인애플을 더한 요리도 생각보다 간단하다.
책은 캠핑의 성격에 따라 그에 맞는 적합한 메뉴를 선별했다. 단체 캠핑에선 모두가 좋아할 만한 요리를, 둘만의 캠핑에선 분위기 낼 수 있는 요리를, 나 홀로 캠핑에선 조리 과정이 간단하지만 풍성한 요리를 추천한다. 그리고 주변 편의점·마트 등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재료로 한 상 차릴 수 있는 아이디어까지 제공한다. 장 기자는 “책에서 소개하는 레시피는 54개지만 하나의 재료를 여러 요리에 응용하다 보면 요리 개수는 무한대로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책은 작고 가벼워 캠핑 가방에 쏙 들어간다.
[만두피 피자]
1. 햄·양파·파프리카·표고버섯은 길쭉하게 썬다.
2.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만두피 5장을 넓적하게 편다.
3. 만두피 위에 토마토케첩을 골고루 펴 바른다.
4. 모차렐라 치즈를 고르게 뿌린다.
5. 썰어놓은 재료를 치즈 위에 올린다.
6. 뚜껑을 덮고 치즈가 녹아내릴 때까지 약불로 가열한다.
[파인새우(파인애플+새우)]
1. 새우는 깨끗하게 씻은 후 몸통 부분의 껍질만 제거한다.
2. 등쪽에 세로로 칼집을 내고 내장을 제거한다. 새우의 콜레스테롤은 내장에 많다.
3. 소금·후추로 간을 한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새우를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5. 파인애플을 팬에 굽는다.
6. 그 위에 새우를 올리고 캔에 남아있는 국물을 넣고 졸인다.
7. 견과류는 잘게 다진다.
8. 마른 팬에 잘게 다진 견과류를 볶는다.
9. 접시에 담고 위에 볶은 견과류를 뿌리면 완성.
[스모어(Smore)]
1. 초콜릿을 잘게 다진다.
2. 크래커 위에 다진 초콜릿을 올린다.
3. 마시멜로를 꼬치에 끼워 살짝 녹을 정도로 굽는다.
4. 크래커 사이에 마시멜로를 넣고 눌러서 완성.